본문 바로가기
한국 음식문화/한국 약초

당귀의 효능

by 까칠한 김양 2021. 5. 10.

당귀 대표사진

 

 

당귀의 소개

당귀는 쌍떡잎식물 이 판화군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숙근초로 학명은 참당귀( Angelica gigas Nakai)이고 미나리과(Umbelliferae)로 분류된다. 생약명은 토당 귀이며 당귀(當歸, Angelicae gigantis Radix - 참당귀의 뿌리), 숭엄초, 신감채, 조선 당귀, 신감초, 참당귀 뿌리, 숭엄초 뿌리 등의 속명이 있고, 이밖에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이 있다. 이것의 주요 분포지역은 한국·중국·일본 이 세 나라이고 서식 장소는 산골짜기 냇가 근처에 나는 다년초로써 높이 약 1∼2m이다. 전체적으로 털이 없고 자줏빛이 돌며 뿌리는 크며 향기가 강하고 줄기는 곧게 서있다. 뿌리잎과 밑 부분의 잎은 1∼3회 깃꼴겹잎이고 작은 잎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흰색을 띠고 있다. 끝의 작은 잎에 작은 잎자루가 있으며 윗부분의 잎은 잎 몸이 퇴화하고 잎 집이 타원형으로 커져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줄기 끝에 복 산형 꽃차례로 달린다. 꽃잎은 긴 타원형으로 5장이며 끝이 뾰족하고 5개의 수술이 있고 총포는 1∼2개이고 잎 집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실처럼 가늘고 5∼7개이다. 열매는 10월에 맺으며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으며 능선 사이에 유관(油管)이 1개씩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식용하고 뿌리를 당귀라고 하며 약제로 사용한다.

 

당귀의 종류 분포위치

당귀는 산형과에 속하는 2~3년생 초본식물로서 우리나라의 참당귀와 일본의 일당귀중국당귀가 있다. 참당귀는 우리나라의 전국 산지와 중국의 동북부 지역에 분포하고, 강원, 평창, 태백, 정선, 인제, 충북 제천, 단양, 경북 봉화, 울진 등의 고랭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일당귀는 일본 북부지역에 야생하고 있으며, 중국 당귀는 감숙, 운남, 섬서, 사천, 귀주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참당귀와 일당귀 및 중국 당귀는 모두 미나리과 Angelica속 식물이지 만 종(種)이 다르고 외부형태가 다르며,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도 다르다.

 

당귀의 효능

참당귀

주요성분 : Decursin, Decursinol, Nodakenin, a-pinene, Limonene, -Eudesmol, Elemol 등

용도 : 자궁기능 조절, 긴장, 진정, 진통, 이뇨, 비타민E 결핍증 치료작용, 항균작용, 사하 작용 등의 약리작용이 있어서 한방치료약으로 쓰이고,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하고 생뿌리로 술을 담가 먹기도 한다. 역대 유효 상용 한약 474 처방에 사용된 생약재 330종류 중 3번째로 사용빈도가 높은 중요한 한약재이다.

일당귀

주요성분 : Bergpten, Hydropthalid, Valerophenome 등

도 : 온성 강장 약으로 빈혈치료 , 산후 진정, 통경 약으로 쓰인다.

'한국 음식문화 > 한국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의 효능  (0) 2021.05.17
봄 약초 민들레  (0) 2021.05.12
칡 효능  (0) 2021.05.11
지초의 효능  (0) 2021.05.08
하늘수박의 효능  (0) 2021.05.06

댓글